보딩스쿨

보딩스쿨이란?

보딩스쿨(Boarding School)이란 사전적 의미만 보면 기숙 학교이지만 단순히 학교에서 기숙사를 지원하면 보딩스쿨이라고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보딩스쿨이란, 학생의 다수가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교사 혹은 교내 직원 역시 기숙사 또는 캠퍼스 안의 직원 용 주택에 거주하면서 생활 전반을 함께하며, 동시에 다양하고 폭넓은 교육과 과외활동을 제공하는 사립 교육기관을 의미합니다. 대체로 동부 뉴햄프셔,매사추세츠, 코네티컷 등 뉴 잉글랜드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으나 그 외의 지역에도 다양한 명문 보딩스쿨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보딩스쿨 입학과 현실

많은 학부모님들께서 어린 자녀들을 미국으로 보내실 때에는 영어 능력 향상, 미국의 문화 습득, 자립성 향상 등 다양한 목적이 있겠지만 최종적으로 바라시는 것은 좋은 대학에 입학하여 자녀들이 희망하는 전공을 훌륭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보딩스쿨에 입학하는 것은 정말로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에 유리한 걸까요? 좋은 보딩스쿨이란 어떤 학교를 말하는 걸까요? 좋은 보딩스쿨에 합격하기 위해선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할까요? 자녀의 삶에 있어 유학이라는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더 좋은 결정을 내리시기 위해 고려하셔야 할 점은 너무나 많다고 생각됩니다.

좋은 시설과 많은 혜택을 갖고 있는 보딩스쿨들은 대체로 일반 사립학교들에 비해 학비가 비싼 편입니다. 자연스럽게 학부모님들께서는 자녀들의 보딩스쿨 진학이 이러한 학비를 부담하는 것만큼 가치가 있을지를 고민하십니다.

보딩스쿨과 일반 공립, 사립학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왜 명문 보딩스쿨인가?

왜 보딩스쿨의 학비는 기숙사 비를 제한 다음에도 공립 또는 일반 사립학교의 학비보다 비쌀까요? 어째서 미국에서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님들은 나라에서 지원하는 공립 학교가 아니라 보딩스쿨을 택하였을까요?

해답은 환경에 있습니다. 아직 나이가 어린 학생들은 어른에 비해 주변의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기 쉬운 만큼, 명문 보딩스쿨들은 학생들에게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다음과 같은 결과로 나타납니다.

Academically Challenging

Public
0%
Private Day
0%
Boarding
0%

<학교 공부가 자신의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킨다고 답변한 학생 비율>

Weekly Homework Hours

Public8
Private Day9
Boarding17

<일주일에 숙제에 들이는 시간>

Motivated peers

Public
0%
Private Day
0%
Boarding
0%

<동급생들이 의욕적이라고 느끼는 학생 비율>

Leadership Opportunities

Public
0%
Private Day
0%
Boarding
0%

<학교로부터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를 받았다고 생각하는 학생 비율>

Well prepared Academically for College

Public
0%
Private Day
0%
Boarding
0%

<졸업생 중 본인이 대학교를 가기에 잘 준비되었다고 느끼는 학생 비율>

Achieve Top Management Position

Public
0%
Private Day
0%
Boarding
0%

<졸업생 중 커리어 중반에 최고 경영진까지 오른 비율>

가장 먼저 눈여겨보실 만한 그래프는 “동급생이 의욕적이라고 느끼는 학생 비율”입니다. 공립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거의 절반 정도가 함께 공부하는 반 아이들의 의욕을 느낄 수 없다고 답변한 반면, 보딩스쿨의 경우 75%가량의 학생이 주변 친구들이 의욕적이라고 답변했습니다.

거의 모든 시간을 친구들과 학교와 기숙사에서 보내는 보딩스쿨은 함께 하는 친구들이 어떠한 성향을 갖고 있는지가 유학생들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일주일에 숙제에 들이는 시간. 학교의 공부가 본인의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킨다고 답변한 학생 비율. 졸업생들 중 자신이 대학에 준비가 잘 되어있었다고 느끼는 학생 비율 등 학업의 결과도 일반 사립학교 또는 공립 학교와 비교하였을 때 확연히 훌륭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딩스쿨의 장점

보딩스쿨의 우수성은 위에 소개해드린 통계 말고도 다양한 자료와 보딩스쿨 재학생과 졸업생들의 통계 자료를 통하여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통계로는 미국의 고등학생이 대학교에 가기 위해 치르는 시험인 SAT와 ACT의 평균 점수가 있습니다. 미국의 명문 보딩스쿨의 평균 SAT/ACT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TOP 명문 보딩스쿨 Middle 50% SAT/ACT 점수

    ※ 각 학교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는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 우수한 커리큘럼(AP/IB/College-Level 등 Advanced 수업 제공)

    보딩스쿨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는 우수한 커리큘럼입니다. 보딩스쿨은 엄중한 심사를 거쳐 뽑은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치고 더 우수한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탄탄한 커리큘럼을 갖추고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Advanced Class로는 AP와 IB가 있습니다만 명문 보딩스쿨들은 그 이상의 교육 환경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근처 대학과 연계하는 연구 프로그램이나 세미나 프로그램 등 상위 커리큘럼을 갖추어 나가며 학생들이 추후 대학에 진학하고 그 이후 교육 과정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능력, 프레젠테이션과 연구 보고서 작성 등 대학 레벨의 학업 능력을 갖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보딩스쿨 랭킹에서 1,2위를 다투는 Phillips Exeter 와 Andover 의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영어 수업이라고 해서 단순하게 영어 문학을 읽거나 문법을 공부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아동 문학의 이론(Theories of Children’s Literature), 그래픽 노블(Graphic Novel), 법과 문학(Law and Literature), 창의적인 논픽션(Creative Nonfication) 등 문학의 장르에 대하여 깊게 탐구하는 세미나 수업이나, 제인 오스틴, 사무엘 베케트, 버지니아 울프, 윌리엄 포크너 등 영미문학의 거장들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작가별 강의. 그리고 중세부터 현대의 영미 문학 등 시대별로 나누어진 문학 강의 또는 남미와 심지어는 아시아와 영어권 국가의 문학과 영화를 비교하여 연구하는 영문학 수업까지 갖추고 있어 학생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수업을 들을 수 있음은 물론이고 대학의 세미나 식 수업을 미리 체험하고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명문 보딩스쿨에서의 수업은 단순히 대학 입시 시험을 위한 지식을 주입해주는 과정이 아니라, 학생들이 본인이 흥미 있어 하는 학문을 탐구하고 지성과 교양의 기반을 탄탄히 쌓는 작업입니다.

  • 클럽활동 다양성

    미국으로의 유학을 결심하신 부모님과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준 것 중 하나가 미국의 다양한 클럽활동과 학생 조직일 듯합니다. 학생들의 경우 학과목 외의 흥미를 학교 내 클럽 활동으로 채우고 싶으나 학교 여건에 따라 그러한 활동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학부모님 역시 자녀분들이 기왕이면 학교 내의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적성이나 특기를 찾길 바라지만 현실적으로 한국의 학교는 그러한 지원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의 공립학교를 포함한 중고등학교는 평균적으로 20개 내외의 클럽 활동 및 학생 조직 커뮤니티와 스포츠 팀을 갖고 있지만, 명문 보딩스쿨의 경우는 그 개수가 무척이나 다양하고 뛰어난 편입니다.
    함께 흥미 있는 과목을 공부하는 수학이나 과학, 언어 클럽이나 토론 클럽. 또는 취미 활동을 공유하는 미술 클럽이나 요리 클럽, 영화제작 클럽도 있으며 아시아 클럽 같은 국적 등 학생 본인의 아이덴티티 또는 환경 보호 클럽 같은 사회적 관심사에 관한 학생 조직 역시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렇듯 보딩스쿨에는 학생이 캠퍼스 안 또는 학교 인근에서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클럽 활동들이 있으며 만일 학생이 희망하는 클럽이 학교 내에 없을 경우, 직접 만들 수도 있으며 학교들 역시 학생의 이런 주도적인 클럽 시작을 매우 장려하고 있습니다.
    학생 수가 많고 그 역사가 긴 명문 학교일수록 클럽의 수가 많아 100개 이상의 클럽을 보유한 학교도 있으며 이 경우, 학생 한 명이 두 개 이상의 클럽에 중복적으로 소속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스포츠 팀의 경우, 농구나 축구, 배구, 테니스와 육상 등 메이저하고 인기 있는 종목의 경우는 거의 모든 학교가 팀을 갖추고 있으나 아이스 하키나 보트, 펜싱 등 다소 희소한 스포츠의 경우는 학교마다 캠퍼스 내에서 클럽 활동을 제공하거나 캠퍼스 내에 관련 시설이 협소한 경우 담당 교사가 학생을 인솔하여 근처의 경기장에서 연습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예 관련 스포츠 팀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만약 학생이 특정 스포츠에 재능과 관심이 있어 미국에서도 계속해나갈 생각이라면 이러한 스포츠 팀 지원 관련도 사전에 미리 조사 후 지원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특히 해당 분야의 프로까지 지망하고 있는 학생의 경우에는 해당 스포츠의 지원이 특히 더 큰 학교를 찾는 조사가 필요 합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강점을 지닌 보딩스쿨들 중에서도 명문이라 불리는 학교들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 우수한 학교 성적 (GPA)
  • 학생의 Community Engagement를 보여주는 교내 클럽활동 (School participation)
  • 학생의 리더십 포지션과 열정을 보여주는 교내외 특별활동 (Extra-curricular)
  • 학생의 봉사정신을 보여주는 봉사활동 (Volunteering)
  • 최소 100점 이상의 TOEFL iBT 점수
  • 최소 95% 이상의 SSAT 점수

명문 보딩스쿨에 진학하는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최소 1년 전부터 목표 학교 설정 및 시험응시 스케줄에 대한 계획을 세워 지원 준비를 해야 자신이 원하는 학교에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위와 같은 보딩스쿨 입시 요소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보시려면 [링크]를 클릭하여 주십시오.

※ 솔로몬에듀는 다양한 학생들에게 알맞은 보딩스쿨을 찾아주기 위한 폭넓은 프리미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 한 명 한 명 개개인의 흥미와 특기에 알맞은 학교를 찾는 맞춤형 컨설팅에서부터 합격 후, 학교 내 클럽 활동, 교외활동의
구분 없이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며 이러한 모든 과정에 적극적으로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의견, 피드백을 반영합니다.

보딩스쿨 재학생의 스케줄 샘플

※ 각 학교마다 수업 시간, 기숙사 귀가 시간, 외출에 관한 정책 등 다양한 차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월요일화요일수요일목요일금요일
8:30 a.m.1교시
8:30-9:10
3교시
8:30-9:45
1교시
8:30-9:45
3교시
8:30-9:45
1교시
8:30-9:45
9 a.m.
9:30 a.m.2교시
9:20-10
10 a.m.교직원 회의
9:50-10:40
컨퍼런스
9:50-10:15
어드바이저 
9:55-10:35
2교시
9:5-11:10
10:30 a.m.컨퍼런스
10:05-10:45
2교시
10:20-11:35
11 a.m.3교시
10:50-11:30
4교시
10:45-12:00
4교시
10:45-12:00
주간 미팅
11:20-12:05
11:30 a.m.
12:00 pm.4교시
11:40-12:20
7교시
11:45-1:00
12:30 p.m.5교시
12:10-1:25
5교시
12:10-1:25
공강
12:10-1:25
1:00 pm.5교시
12:30-1:10
6교시
1:35-2:50
1:30 p.m.6교시
1:20-2:00
6교시
1:35-2:50
클럽 활동/스포츠활동 등
Activity
2:00 pm.7교시
1:35-2:50
2:30 p.m.7교시
2:10-2:50
3:00 pm.
3:30 p.m.자유시간
4:00 pm.
4:30 p.m.
5:00 pm.

11:00 AM ~ 2:00 PM 식당에서 점심식사 제공
05:00 PM ~ 7:00 PM 식당에서 저녁식사 제공
07:30 PM ~ 9:30 PM 자습시간
10:30 PM 소등

기숙사 학생의 저녁/주말 Activity

기숙사 학교로 자녀분을 보내는 부모님의 가장 큰 걱정 중 하나가 아이의 주말 또는 방과 후 시간입니다. 기숙사에 살지 않는 학생들이 하교한 후, 기숙사 학생들은 제대로 돌봄을 받지 못하거나 학교에서 외따로 고립될 것을 걱정하시는 부모님이 많으나 보딩스쿨에서는 기숙사 학생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등교 학생(Day Student)들과의 교류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어 그러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무엇보다도 보딩스쿨의 기숙사에는 학교 교사 혹은 교직원이 항시 대기 중으로 비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숙사를 돌보는 사감 선생님은 주로 Dorm Parent라는 이름대로 기숙사 학생들의 학교 내 부모처럼 학생들의 학교 생활을 돌보고, 다치거나 아픈 아이가 있을 경우 학교 내 양호 선생님과의 협조를 통하여 병원으로 데리고 가고, 만일 기숙사 또는 학교의 교칙을 어겨 트러블이 생긴 경우에도 가장 먼저 대처하게 되시는 선생님이시기도 합니다.
학교 내 일정 역시 방과 후 기숙사 학생과 등교 학생의 교류를 위한 체육 대회나 스포츠 친목 경기 등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교류하는 행사가 주기적으로 있는 보딩스쿨도 많으며 그렇지 않더라도 많은 학생들이 기숙사로 등교 학생을 초대하여 함께 시간을 보내기도 하고, 저녁 시간에 학교 내 영화의 날이나 파자마 파티의 날, 슈퍼볼의 날(Super Bowl Night: 미국의 인기 스포츠인 미식 축구의 NFC와 AFC 우승팀이 겨루는 챔피언 결정전을 관람하는 날), 풀사이드 파티 등 기숙사 학생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고안된 행사들이 많으며 이러한 행사에는 기숙사에 살지 않는 학생들도 일부러 부모님과 학교의 허락을 받아 참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주말마다 학교 내의 캠페인이나 단합 대회 등 행사에 참여하기도 하고, 캠퍼스 밖의 마트나 쇼핑몰, 박물관, 미술관, 놀이공원이나 수영장 같은 놀이 시설에 방문하기도 하며 학교 강당 안에서 파티를 열거나 영화를 상영하는 등 기숙사 학생들이 캠퍼스 안에서 방치되는 일은 없습니다.

찾아오시는길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상담 및 TEST예약 | SITEMAP

평일 : 9시 30분~ 6시 30분
토요일 : 예약제로 운영합니다.

대표 : 김민선 | 사업자등록번호 : 220-06-79291

솔로몬에듀는 unicef를 정기적으로 후원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371 현철빌딩 5층
지하철 9호선 신논현역 1번출구 앞 버거킹 건물 5층(강남 교보타워 맞은편)
Hyunchul Bldg. 5F, 371, Sapyeong-daero, Seocho-gu, Seoul, 06541, S.Korea
Tel: 02-567-3376 | Fax: 02-567-4496 | E-mail: solomon@solomonedu.com

Copyrightⓒ2020 SOLOMONEDU All rights reserved.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